나이 먹기

생각 :: 生覺_살면서 깨닫다 2002. 2. 27. 11:39
아이들이 나이 먹기

놀이를 한다

난 삽십 살 넌

잠시 잊었다가 내다보니

난 팔백 살 넌

멀리서 달리는 아이들.

---------------------------

1. 놀이 개요

          나이 먹기는 두 패로 나누어 일정한 장소에 진을 치고 상대편의 나이를 먹거나, 상대편의 진을 점령하는 놀이다. 진놀이, 다방구 등의 놀이와 형태가 비슷하다.

2. 놀이 방법

① 두 패로 나눈다. (한 편에 10명 안팎이면 적당하다)

② 30∼40m의 거리를 두고 쉽게 눈에 띄는 자연물을 이용해 진지로 삼는다. (운동장 수업일 경우, 나무나 놀이기구를 진으로 정하면 된다)

③ 자기편 진에서 모여 놀이를 시작하고, 처음엔 전원이 5살씩 나이를 먹는다. ④ 처음엔 5살끼리 나가서 가위바위보를 하여 승부를 겨루는 것이 보통이다. 그러면 이긴 사람은 10살이 되고 진 사람은 그대로 5살이 된다.

④ 진에서 나와 자기보다 나이가 적은 상대편을 치거나, 나이가 같은 사람끼리 가위바 위보를 해서 이긴 사람은 5살을 더 먹는다. 이 때, 나이를 먹은 다음 다시 자기 진 으로 돌아와 진을 쳐야되고, 진 사람도 자기 진을 다시 치면 원래의 나이를 되찾는 다. 나이를 먹고 자기 진으로 돌아가는 사람은 칠 수가 없다.

⑤ 상대방의 진을 점령하면 즉, 상대방 진을 치면 10살을 먹는다.

⑥ 자기편 진에 손이나 발을 대고 있는 상태에서는 아무리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도 이 긴다. 이 때에도 5살을 먹는다.

⑦ 여러 명이 손을 잡고 있으면 그 나이를 합칠 수 있다. 즉, 5살인 사람 3명이 손을 잡으면 15살이 되어서 10살인 사람을 이긴다. 그래서 3명 모두 5살씩 더 먹는다.

⑧ 편끼리 나이를 다 더한 다음 나이가 많은 편이 이긴다. 미리 나이를 정하고 (100살 이나 200살) 한쪽 편의 나이를 모두 합쳐 그 나이보다 많아지면 놀이가 끝나게 할 수도 있다.

⑨ 놀이를 진행하면서 서로의 나이를 모르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놀이 도중에 계속 물어 보고 확인하면서 하므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.

3. 놀이의 효과

① 진지를 구축하고 상대편 진을 점령하거나 나이를 먹는 놀이를 하다보면 여러 가지 작전을 짜야 하므로 판단력과 조직력을 기를 수 있다.

② 나이가 많은 사람을 피해 다니므로 순발력과 근력을 기른다.

③ 진을 지키고 있는 사람을 피해 재빨리 상대편 진을 점령하여 민첩성이 길러진다. 여도 상관없다